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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지식

<PB> 플랫폼이 당신의 브랜드를 다 먹어 치운다 - EBR 비즈니스 리뷰

아마존

혁신적인 프로젝트로 잘 알려지지 않은 프로젝트가 있다.

미래적이나 혁신적인 프로젝트는 아니다.

 

이것은 아마존의 PB 이다.

PB는 PRIVATE BRAND 로 자체 브랜드라고 할수있다.

그러나 이것은 모두에게 큰위기가 올 수 잇다

 

온라인 플랫폼의 PB는 기존의 유통업체가 만드는 것과 의미가 틀리다.

 

기존 브랜드에는 불변의 법칙이 있었다

바로 좋은 상품이 가진 힘이다.

그래서 장인의 가치가 올라가고 브랜드의 가치가 올라갔었다.

 

그러나 온라인 플랫폼의 PB는 좋은 상품이 가진 힘의 법칙과 상관이 없다.

 

한계 민감도 감소의 법칙 : 

자극의 강도가 낮을때는 자극 수준의 변화에 민감하지만

자극의 강도가 높아질수록 변화에 민감해지지 않는 법칙이다.

이 법칙은  제품의 품질이나 성능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이 된다

 

제품의 품질이 전반적으로 향상된 시장에서는

어느정도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면

굳이 비싼 돈내고 구매하지 않는다.

 

즉 특정 브랜드 제품을 구입할 필요성을 못느낀다는 것이다.

더 싼가격와 편리한 곳에서 구매하게 된다.

 

즉 시장의 주도건이 유통업체로 넘어가게 되어있다

온라인 플랫폼이라는 것이다.

 

온라인 플랫폼이 집접 제조 생산을 하기 시작했다.

P-플랫폼이라고 한다

 

또한 최근 품질도 너무 좋다.

 

룰루레몬이 유명한 이유가 원단인데

아마존 경우 이와 동일한 원단으로 PB를 만들고 있다.

 

또 품질에 있어서도 동일하지만 가격은 훨씬 저렴하다

그리고 온라인 플랫폼은 브랜드에 없는 방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빅데이타가 있어서 가장 인기있는 제품을 바로 알수가 있다.

 

아마존은 오픈마켓 1위 판매자에게 연락을 하여

아마존의 PB로 판매하라는 제안을 한다고 한다.

거절하면 2위에 연락을 한다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기존에 있는것, 인기상품을 그대로 만드는것 뿐이다.

혁신적인 상품은 만들지 못한다.

한국의 온라인 플랫폼도 지금 비슷하게 가고있다

어떻게 하면 온라인플랫폼에 대응할 수 있을지 고민해 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