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지식

<미래예측> 위기를 극복하려면 2가지를 반대로 해라 - EBR 비즈니스 리뷰

 

 

 

 

미국공학자, 디지털이큅먼트사의 창업자인 케네스 올슨,

상업용컴퓨터 회사로 당시  빌게이츠, 스티브 잡스보다 더 유명한 사람이 있다.

 

그는 "앞으로 오지않을 시장은 PC 시장이다."

라는 빗나간 미래 예측으로 지금은 이름도 잘 모르는 사람이 되었다.

 

성공한 사람의 빗나간 미래예측는 비일비재하다.

즉, 성공한 사람에겐 절대로 미래를 물어보지 말라

 

다른 예로

1차 세계대전후 참패한 독일은

탱크를 만들어야겠다라고 생각하여 

2차 대전 이 탱크로 초기 압승을 거두었다.

 

 

1차 대전에서 이긴 사람들은 

앞으로 전쟁시 탱크와 비행기는 무기가 될 수 없다라고 예측했다고 한다.

 

직전의 큰성공이 미래가 변하지 않을것이라는 믿음을 만들기 때문이다.

 

미래를 얼마나 과소평가 하는지 보여준 연구가 있다.

 

지난10년 얼마나 변했는가?라는 질문에

나이가 어릴수록 엄청 변했다고 대답하고

나이가 많을수록 별로 변하지 않았다고 대답했다.

 

또 앞으로 10년간은 얼마나 변할까요?라는 질문에

모든연령대에서 과거보다 미래에 일어날 변화를 더 작다고 생각하는 결과를 얻었다고한다.

 

나이가 들수록

가진게 많은 사람일수록

직전에 큰성공을 가진 사람일수록

원세상이 변하지 않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게 된다.

 

이에 승자가 아닌 패자를 봐야한다.

성공한 직후에는 빠른 시간안에

실패한 사람을 내편으로 만들어라.

이들이 나의 약점을 알려 줄 수 있다.

 

즉 나보다 성공한 경험이 더 적은,

나보다 어린사람들이 더 미래를 넓게 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