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를 사면 프린트기를.. 인터넷 가입하면 상품권을 ..
생각해보면 예전 신문을 바꾸면 자전거를 줬던거 같기도 하다.
주로 비싼 제품이거나 오래 사용해야 하는 것들에서 많이 볼수있다.

어쩌면 이제는 당연한 것이 되버린 것들이 고도의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이다.

상품을 결정할때는 사은품에 혹하지 말고 계약조건도 꼼꼼히 보고 한번 더 생각해 보고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컴퓨터, 스마트폰 보급율은 세계최고이다.

늘 곁에 있는 IT기기는 좋은성능, 새로운 디자인이 계속 나온다.

 

또 비싼 사은품을 제시하는 파격적 판매조건을 진행한다.

출시가격 수십만원 제품을 덤으로 주면 밑지는 장사가 아닐까?

컴퓨터 살 때 프린트를 사은품으로 주는 이유는?

 

자물쇠 효과 : 어떤 상품을 이용하기 시작하면 다른 상품으로 갈아타기 어려운 현상

 

락인 효과,고착효과라고도 한다

왜 자물쇠 효과가 일어날까?

* 높은 전환 비용

      새로운제품으로 갈아타는데 비용이 든다.

      꼭 금전적인것만은 아니다.(무형의 전환비용)

      특히 스마트폰은 이용하던 제품을 꾸준히 이용하게 된다.

       다른제조사 상품을 능숙하게 사용하기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걸리기 때문이다

       
* 계약 조건 (사용기간,해지시 )

    정수기, 커피머신, 공기청청기 대여사업등에서 많이 볼 수있다 .

    몇년씩 써야한다.

  계약혜지시 사은품값+ 위약금 생각지 못한 금액이 발생한다 .

 

이런것들은 무조건 나쁘기만 한걸까?

긍정적인것도 있다

특정 SNS사용-

활동에 비례하여 많은 정보를 얻을수있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