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그리고 마케팅/마케팅

<스놉(백로)효과> 홍대 앞은 왜 점점 넓어지는걸까? - EBS 한눈에 보는 경제

붸리일 2020. 10. 30. 08:55

 

 

홍대란 원래 대학교를 지칭한다.

그러나 대부분 홍대입구역 근처에 있는  젊은 문화가 형성된 지역이란 의미로 많이 사용한다.

 

홍대근처 맛집을 보면 홍대입구역에서 멀리 떨어져있는곳도 많이 볼수있다.

홍대역에서 이렇게 먼거리에 있는데 어떻게 홍대일까?

 

스놉효과(백로효과) : 남들과 다르게 보이려는 심리

 

1950년 하비 레이번슈타인 이론

스놉은 속물,잘난체하는사람이란 뜻이다.

 

홍대역 근처는 특색있는곳이다.

사람들이 점점 모이자 문화가 희색되었다고 생각하는

홍대만의 문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중심지에서 좀더 먼곳에서 만나고

또 사람들이 모이게 되고 또 홍대만의 문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중심지에서 좀더 먼곳으로 움직이고..

이러면서 홍대의 주변이 커졌다고 한다.

남들과 다른나만의 색을 찾아 이동하고 이동한 것의 결과이다.

 

대표적 마케팅 :

-한정판 상품, 한정적인 기간과 수량

 특별하고 싶은 소비자의 욕구 자극

 

-등급 마케팅 

 놓지기 아까운 VIP를 유지하기 위해 계속 구입

 

특별함을 위해 쓰게 된 돈은

가치가 클수록 더 큰 비용이 든다.

돈을 쓸수록 더 특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