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그리고 마케팅/마케팅

<공유 경제> 내 집에 낯선 사람이 자고 간다?-EBS 한눈에 보는 경제

붸리일 2020. 11. 15. 18:00

 

 

우리나라 1인가구는  2017년 약 500만명에 이룬다.

비혼족, 기러기아빠, 독거노인까지 혼자사는사람들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공유경제 : 하나의 재화를 여럿이 함께 사용하는 소비활동

 

2008년 미국 친구 조의 집에 얹혀살게된 브라이언

그러던 어느날 월세를 내지못해

집에서 쫒겨날 위기에 처해진 둘은

거실을 빌려주고 돈을 벌자는 발상으로 거실임대를 했다.

이는 장기간 비는 집, 쓰지않는 방 공유하는 사이트로 개발되었다

에어비엔비, 대표적인 공유경제 사회이다.

 

자동차 , 옷, 책 등 모두 공유경제의 대상이다.

 

공유경제는 앞으로 10년동안 20배 이상 성장한다고 전망했다.

 

공유 경제가 주목받는 이유는?

1. 세계적 살림살이가 어려워졌기때문

2. 1인가구 증가

 

하지만 단점이 있다

훼손, 도난이 쉬운 공유 물건

대여사업으로 변질

물건 구매가 줄어들어 소비저하로 경제에 타격을 줄 수 있음

 

그래서 공유경제 상품에 제한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있다.

아직 해결할 문제가 많은 분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