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그리고 마케팅/마케팅

<가격탄력성> 어른들을 왜 학생보다 영화를 비싸게 봐야 하지? -EBS 한눈에 보는 경제

붸리일 2021. 1. 1. 21:54

영화 자주 보시는 편인가요?

극장에 가면 청소년표와 어른표의 값이 다른것을 볼수있다.

 

왜 극장에선 청소년에게 영화표를 더 싸게 주는것일까?

영화관의 차별대우의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

 

가격탄력성 : 상품값이 변화할때 달라지는 판매량

 

탁구공과 골프공을 동시에 떨어뜨린다면 탄력성이 더 큰 탁구공이 더 높이 떠오른다

이현상을 그대로 적용한 경제용어이다.

 

가격변화에 민감하다 = 탄력적 =탄력성이 크다

민감하지 않다 = 비탄력적 = 탄력성이 작다

 

돈을 스스로 벌어쓰는 직장인은 작은할인에 민감하지 않다.

그러나 돈을 받아쓰는 청소년들에게는 할인을 조금만 해줘도 효과가 크다

 

영화관의 배려인줄 알았나요?

아니다. 이것은 철저한 경제적 계산이 숨겨져 있는것이다.

 

가격과 상관없이 판매량이 일정한 대표적 재화 : 버스요금

가격에 관련없이 주 이용자는 계속 버스를 이용한다.

탄력성이 작은 재화인것이다.

 

탄력성이 작은 재화의 특성 : 가격을 내리면 매출도 떨어진다.

 

가격탄력성은 소비자의 상황이나 재화의 성질에 따라 달라진다.

 

예)

허생전 :

허생은 한양부자에게 사업자금을 빌리고

말총과 제사용품을 모조리 사들였다.

이는 양반에겐 없어선 안될 물건들이기때문에

아무리 비싸도 살수밖에 없는 것들이었다.

허생은 이것을 자신이 산 가격보다 더 비싼가격에 판매를 했다.

양반들은 비싸도 어쩔수없이 살수밖에 없었던것이다.

허생은 가격탄력성을 이용하여 큰 돈을 벌었다고 한다.

 

단순하게 매출 측면에서만 보면

필수품은 가격을 올리는것이 유리하고

기호품이나 대체상품이 많은경우는 할인을 하는게 유리하다.